본문 바로가기

경험/2019 . 18살

Goodie

Good+Video=Goodie!

 

개발 동기 및 목적

요즘 10대,20대들이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은 유튜브입니다. 저또한 재밌는 영상에 빠져 몇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갔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런 재밌는 영상들과 댓글들을 읽다, 영상 하나마다 댓글들은 작은 사회를 만들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사람들은 재밌는 영상엔 모두 웃어주고 있었으며, 질문을 던지는 영상에서는 토론을 하기도 하며, 좋은 영감을 주는 영상에는 칭찬을 합니다. 전 이런 작은 사회를 보며 문득 사람이 영상에 대해 표현하는 댓글을 통해 이 영상이 ‘좋은’ 영상일지를 추측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딥러닝이라는 방법을 택하여 이 댓글들을 학습시켜  ‘좋은’ 영상을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지금의 10대들은 옛날과는 조금은 다른 방법으로 지식을 학습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대신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영상을 보며 지식을 습득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전 유튜브가 최고의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코딩에 대해 처음 배울 때 유튜브의 영상을 보며 시작했고, 아직도 유튜브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 마냥 좋은 영상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엔 영상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고 영상 크리에이터 사이에서도 경쟁이 생겨났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자극적이고 과격한 영상들만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고, 순수한 목적을 가진 ‘좋은’ 영상들은 점점 찾기 힘들어집니다. 이에 나이가 어린 친구들은 유튜브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게 아니라 그저 유행에 따라가기 위해, 할게 없으니 시간을 보내기 위해 유튜브라는 장소가 낭비 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개발 언어(플랫폼)

RXSwift(Xcode), python(django), Java(Android)

기능 소개

좋은 영상을 머신러닝으로 찾아줍니다. 좋은 영상의 댓글 1만개와 좋지 않은 영상의 댓글 1만개를 형태소 단위로 쪼개 딥러닝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델은 좋은 영상만을 걸러주는 filter 역할을 하고, 크롤러는 이 filter를 사용합니다. 유튜브에서 영상들을 탐색하고,, 좋은 영상을 찾으면 그와 관련한 영상을 다시 탐색하며 서버에 등록시켜줍니다. 이렇게 찾아진 좋은 영상들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앱에서 불러와 사용자에게 보여집니다. 

역할

개발 및 기획

개발 일정

약 두달

팀 프로젝트 평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배포가 목적이라기보단 호기심에서 출발한 프로젝트라 중간에 성격이 연구성 프로젝트로 바뀌었습니다.

개발 작품 평가 및 개선 방안

얼핏보기엔 완성도가 높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RxSwift 를 써볼 수 있는 계기도 되었고, 새로운 서버 개발 기술인 django를 사용해 만들어 프로그래밍적인 시선에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자기 평가

우선, 궁금했던 것을 현실로 만들고 나니 궁금증이 풀리는 새로운 맛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이런 궁금증으로 시작한 프로젝트가 상용화 되기엔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경험 > 2019 . 18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udify  (0) 2019.11.18
오토체스  (0) 2019.11.17
Biary-책읽고,책일기  (0) 2019.11.17
한국사 잡아  (0) 2019.11.17
Instag  (0) 2019.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