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2019 . 18살

Instag

 

개발 동기 및 목적

2018년 10월, 인스타그램의 월 사용자는 10억명을 돌파했습니다. 동시에 한국내 사용자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릴 때 어떤 해시태그를 넣어야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지 몰라 어려워합니다. 

instag는 instagram과 hashtag의 합성어로, 평소에 인스타그램에 글을 작성하는 걸 좋아하지만 어떤 해시태그를 넣어야할지 몰라 고민하던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하루 열심히 공부한 나를 알리기 위하여 예쁜 사진을 찍어 올릴 때, instag의 검색창에 ‘공부’를 넣습니다. 그러면 #공스타그램 #공스타 #공부스타그램 #공부인증 #공부자극 #study #공부기록 #일상 #공부흔적 과 같이 가장 최근에 사람들이 ‘공부’와 함께 쓴 해시태그가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자신의 포스트에 넣음으로써 더 많은 유저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마케터들은, 자신의 제품과 관련된 홍보 게시물을 올릴 때 자신의 제품 키워드를 검색해봄으로써 최근의 인스타그램 유저들이 그 제품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instag와 같이 직관적으로 해시태그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는 한국 내에 존재하지 않으며, 사람들이 해시태그를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습니다. 

개발 언어(플랫폼)

aws, node.js, ejs

기능 소개

최근의 게시물을 크롤링하여 1000개 가량의 해시태그를 추출해 이를 가공한 다음, 입력한 키워드와 가장 최근에 함께 쓰인 해시태그 10개를 찾아줍니다.

태그 전부 복사 버튼을 눌러 #일상 #주말 #첫눈 ... 형태로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색은 랜덤으로 바뀝니다.

역할

기획 및 개발

개발 일정

2018년 10월 ~ 11월 프로토타입

11월~ 2019년 1월 상용화

4월 서비스 종료

팀 프로젝트 평가

기획과 개발을 모두 맡아 하는 작품이었던만큼, 어떻게 완성시키고 배포할까에 대해 매우 신중했었습니다. 협업 하는 것도 즐거웠습니다.

개발 작품 평가 및 개선 방안

크롤링을 할 때 인스타그램 api를 쓰는 것이 아니라 html을 통째로 크롤링해와 가공했는데, 서비스 도중 html 포맷이 바뀌어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해 결국 서비스를 중단하게 됐습니다.

자기 평가

실제로 사용하셨던 분들도 적게 나마 있었는데 실수 때문에 잊혀지게 된 것 같아 아쉽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열심히 홍보하기도 했었는데, 기술적 결함 때문에 무산된 것 같아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게임을 배포하는 일과 이런 웹사이트나 앱을 배포하는데 있어 큰 차이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경험 > 2019 . 18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udify  (0) 2019.11.18
Goodie  (0) 2019.11.17
오토체스  (0) 2019.11.17
Biary-책읽고,책일기  (0) 2019.11.17
한국사 잡아  (0) 2019.11.17